주제
과정명: 독서치료사 초급반
교 육
목 표
예부터 독서는 인간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음을 인정해 왔다.
상황별 대상들(장애아, 실직자, 성격장애, 특수아, 인터넷이나 게임에 중독 되 있는 현대인들)에게 사회복지적인 관점에서 접근한 독서치료와 복지도서관을 통한 지역 주민들의 치료를 유도하는 지역 사회정신치료복지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독서치료사로 양성한다.
교육기간
15 주
시간
매주 3시간
학습비
지도교수
전담강사
김 성 구 (☎) 010-3646-7271
주교재
독서치료사 -김성구 저 (학회 발행)
주별 강의 주제
강 사 명
1주
독서치료사가 무엇입니까? 오리엔테이션, 모둠 만들기
학회장 및 전문강사
2주
독서치료의 사회복지차원에서의 확산 , 삼행시를 통한 치료
3주
독서치료의 개념, 상황별 독서목록, 독서매뉴얼작성을 통한점검
4주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실습, 치료동화 교안 만들기
5주
독서치료의 역사, 독서치료실습, 치료동화 교안 만들기
6주
독서치료의 흐름, 독서치료실습, 치료동화 교안 만들기
7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실습, 치료동화 교안 만들기
8주
독서치료의 과정, 독서치료실습, 치료동화 교안 만들기
9주
독서치료의 모델, 독서치료실습, 치료동화 교안 만들기
10주
독서치료 전문가 특강 ,독서치료실습,
11주
효과적인 독서치료를 위한 마인드월드테라피, 독서치료실
12주
인터넷 중독예방과 치료 대응법,
13주
독서치료를 위한 다양한 표현기법(미술,문학,시,풍선,동화)
14주
상황별 독서목록 ,독서치료실습, 치료동화 교안 만들기
15주
왕따 학생을 위한 독서치료, 독서치료실습,
3시간
독서치료 고급반-
슈퍼비전 및 임상실습지도 - 독서치료 슈퍼바이저, 국제강사의 지도를 받음
광주대학교 평생교육원 강 의 계 획 서
<2010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
<등급표시>
독서치료+독서논술
정 원
60명(1개반 기준)
총
2학기(총: 30 주90시간)
담당강사
연락처
김성구
010-3646-7271
교육시간
주간
요일( : - : )
야간
월요일(7:00 -10:00)
◎ 교육목적
꿈이 없는 현대인의 가장 큰 고민은 미래에 대한 심리적 갈등과 고민이다. 이러한 현대인들의 가장 큰 문제를 독서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고, 자녀의 독서와 논술지도를 원활히 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하고 더 나아가 어려운 이웃의 심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독서논술지도사 및 독서치료사, 독서심리상담사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로 훈련받아 민간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과 창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교재 명 : 독서치료와 독서논술
출판사 :비전센터
저자 :김성구
◎ 주별 교육과정
주
교육주제 / 수 업 내 용
수업
방법
1
오리엔테이션, 독서로 세계를 정복하라
강의
토의
2
독서치료의 역사
이솝우화를 통한 독서치료+논술실제(1)
실기
3
독서치료의 원리
이솝우화를 통한 독서치료+논술실제(2)
4
독서심리상담 과정
이솝우화를 통한 독서치료+논술실제(3)
5
독서와 미술의 통합치료(1)
리딩아트테라피
6
독서와 미술의 통합치료(2)
리딩아트테라피 실기
실습
7
논술학습을 통한 독서치료
논술의 원리와 실제
8
독서심리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실제
9
아동센터 독서치료 프로그램 실제
10
노인복지현장의 독서치료프로그램 실제
11
초등학교 방과후교실 독서논술교실 운영
12
교과학습지도를 통한 독서치료
-교과서 독서치료-
13
언어표현기법을 통한 독서치료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14
글쓰기표현기법을 통한 독서치료
도서관 독서치료 실제
15
깨어진 마음치료를 위한 통합적 독서치료
창업아이디어 및 학습평가
2학기를 수업한 후 자격증 시험을 통해 자격취득: 관련자격 - 독서치료사,독서논술지도사,독서심리상담사- 각각 2급을 동시에 응시할 수 있다.
주)1. 교육기간은 본 과정을 수료하는데 필요한 총기간을 주단위로 표시하며 강의는 15주를 기준으로 함.
주)2. 수업방법은 강의식, 토의식, 실습, 견학, 발표, 연구, 자료검토 등을 혼합하여 명기하시기 바람.